한국관광공사가 찍은 대한민국의
헐리우드 '서산 머드맥스'

ㅁㅁㅁㅁㅁ.jpeg

화려한 액션이 난무하는 영화 매드맥스를 패러디한 '서산 머드맥스' 유튜브 채널 Imagine your Korea (이메진 유어 코리아)에서는 서산뿐 아니라 서울, 강릉&양양, 경주&안동, 순천 등 다양한 지역에 민요를 배경음악으로 넣어 만든 영상을 볼 수 있으며 우리나라의 숨겨진 멋진 모습을 해외의 알리기 위하여 설명글과 제목 또한 영어와 한글로 작성되어 있다.

 

1:23 초짜리 짧은 공식 영상에서는 별다른 액션 없이 갯벌에서 바지락을 수확하는 농부들의 경운기를 모는 모습과 넓은 밭을 보여주면서도 마지막에는 구수한 어르신의 목소리로 부르는 옹헤야는 굉장히 흥미롭게 귀를 끌었다. 만들어내는 액션이 아닌 어르신들의 몸에 베인 경운기 운전과 농사 기구들을 들고 서 있는 포스 등은 웬만한 영화가 뺨치는 장면을 자아냈다.

 

또한, 영상의 배경이 된 갯벌은 세계 5대 갯벌 중 하나인 가로림만 갯벌이며 인기 있었던 예능 프로 '강철 부대'에서도 나와 어마어마한 규모로 사람들의 이목을 끌었던 장소이다.

 

그 뿐 아니라 다른 영상에서도 아리랑, 늴리리야, 강강술래, 새타령, 사랑가, 뱃노래 등등 다양한 우리나라 민요를 재즈나 힙합 음악과 콜라보하여 절로 몸을 들썩이게 만드는 새로운 음악을 만들어냈다.

 

다른 영상에선 힙합 아티스트들이 한복을 입는 장면이나 정장 차림에 갓을 써서 시선을 이끄는 아티스트들이 나왔으며 최근 아마존에서 많은 인기를 끌었던 농촌 기구 호미가 화면에 클로즈업 되거나 한국 전통 개인 진돗개가 여러 번 등장하여 귀여운 모습을 보여주었다.

 

점차 사라져가는 한국의 전통이 다시 한번 주목받게 되고 한국만의 멋, 한국만이 가질 수 있는 스타일로 세계에서 주목을 받는 모습이 다시 한번 우리나라에 잊혀져 가는 문화를 찾아보게 만든다.

 

취재 앨리스

팝핑북

popingbook

문화를 세계와 소통하는 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