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잡러 혹은 부캐

computer-ge541d2f08_1920.jpg
office-gc86b38799_1920.jpg
school-supplies-g06da977db_1280.jpg

n잡이 유행이다. 투잡은 당연한 것이 되었고, 쓰리잡, 포잡은 선택이 되었다. 본업 외에 취미로 하던 것이 돈을 버는 경우가 많아졌다.

 

n잡을 하는 이유는 평생직장 개념이 사라지고 수명이 길어져서 노후를 대비하기 위해서이고, 그 외에 다양한 경험을 쌓기 위해서, 자기만족을 위해서, 본업 고용 불안을 낮추기 위해서, 은퇴 후할 일을 만들려고 등이 있다.

 

그렇다면 n잡러의 종류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1. 온라인쇼핑몰: 인스타그램이나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로 자신만의 온라인쇼핑몰을 쉽게 만들 수 있다. 자기가 관심 있는 분야의 물품을 팔거나 사람들이 많이 찾는 생활용품을 팔 수 있다.

2. 웹소설 작가: 웹 소설 플랫폼에 꾸준히 소설을 연재하면서 작가로 활동할 수 있다.

3. 이모티콘작가: 카카오나 네이버에서 사용하는 이모티콘을 직접 그려서 수입을 만들 수 있다. 이모티콘 작가로 등록하기 위해서는 일정 수의 이모티콘을 그려 심사에 통과해야 한다.

4. 글쓰기: 자기계발이나 본인의 성장 과정을 글로 써서 블로그나 브런치 등을 통해 작가가 될 수 있고, 책을 출판했다면 강의로 이어질 수 있다. (전자책 출판도 가능하다.)

6. 배달: 코로나로 인해 배달 수요가 많아져 도보, 자전거, 오토바이, 자동차 등 자기가 편한 이동수단으로 배달 가능하다.

7. 유투버: 연예인들도 도전하는 유튜버가 n잡으로 인기가 많다. 반대로 평범한 사람들이 유튜버로 사람들에게 알려지는 경우도 있다. 영상을 촬영하고 편집하는 능력이 필요하다. 개인이 혼자 하는 경우도 있지만, 요즘은 회사처럼 운영하는 곳이 많다.

 

다양한 n잡이 있는데 취미로 해서 성공을 하는 경우도 있지만, 역시 꾸준한 활동과 관심, 어느 정도의 시간 투자와 노력이 있어야 잘 될 확률이 높다.

자신이 흥미를 느끼고 계속할 수 있는 것을 찾아서 나도 n잡러가 되보는 건 어떨까.

 

 

 

취재 네버엔딩

팝핑북

문화를 세계와 소통하는 매거진 poping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