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건강조심 손목 찌릿,
건초염을 아시나요?

스마트폰을 한참 쥐고 있을 때, 무의식적으로 컴퓨터 마우스를 움직이던 도중 손목과 손에 ‘찌릿’하는 통증을 느껴본 사람이 있을 것이다. 오랜 기간 힘줄을 사용하면 힘줄을 싸고 있는 막(건초)에 염증이 생길 수 있는데 이것이 ‘건초염’이다. 상대적으로 젊은 세대보다 오랜 시간 건초를 사용한 50대에서 건초염이 많이 발생한다. 하지만 최근에는 스마트폰, 컴퓨터를 많이 사용하는 20대에서도 건초염 환자가 늘고 있다.
건초염은 다양한 부위에서 발생할 수 있지만, 우리 몸에서 움직임이 가장 많은 손과 손목에서 주로 발생한다. 건초염의 가장 흔한 증상은 염증, 부기이다. 통증 부위의 피부가 빨갛게 붓거나, 열을 동반할 수 있다. 운동이나 업무로 손목을 사용한 뒤 이런 증상이 나타나면 건초염을 의심해 볼 수 있다.
치료법은 충분한 휴식과 생활 습관 개선이다. 통증이 있을 때는 1-2일간 최대한 사용을 하지 않아야 한다. 통증이 있다면 온찜질을 하면 좋고, 부기가 있는 곳에 열이 있다면 냉찜질을 하는 것이 좋다. 가장 중요한 것은 건초의 사용을 줄이는 것이다.
치료로 통증을 가라앉혀도 계속해서 해당 부위를 사용하면 힘줄 손상이 영구적으로 남을 수도 있다. 업무를 피하기 어려울 때는 손목 보호대, 마우스 받침대 등을 하는 것이 좋다. 오랜 기간 통증을 방치하면 스트레스를 받을 수도 있으니 병원에 가서 치료 받는 것이 좋겠다.
네버엔딩 기자
팝핑북
문화를 세계와 소통하는 매거진
popingbook
bottom of page